2023 인구포럼 운영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인구정책기획단에서는 인구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2014년부터 인구포럼을 진행하여 왔다. 인구포럼은 인구문제 전반에 대한 다학제적 논의를 통해 사회의 주요 쟁점을 파악하며, 나아가 상생할 수 있는 정책대응 방안을 강구하는 토론의 장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인구문제와 관련하여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정책에 대해 국민들과 소통할 수 있는 자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23년 인구포럼에서는 2022년 수행 과제 중 최근 이슈로 떠오르는 일생활 균형과 청년의 생애과정에 대한 연구 내용을 토대로 ‘최근 이슈와 정책방향’에 대해 논의하였고, 국회와 함께 ‘인구정책 패러다임 전환과 민관협력’, ‘저출산 대응 정책의 성과: 자녀 양육 비용 부담 경감과 정책 방안’, ‘양육하기 좋은 환경 조성’에 대하여 논의하였으며, ‘출산율 하락 시대의 출생과 가족에 관한 국제비교’를 통해 다른 나라와의 정책 비교를 통한 함의를 도출하였다. 본 보고서에는 다섯 차례의 인구포럼을 통해 발표된 발표문과 토론 내용을 담고 있다. 이 같은 논의가 인구문제와 관련한 정부정책, 사회 대응에 대한 국민과의 접점 기제로써 적극적으로 활용되기를 바란다.

Subject Classification; Population and family > Responses to fertility decline; Population and family > Responses to population aging

인구포럼; 저출산; 고령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