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The Development of Model for Telephone Quitline

Title
The Development of Model for Telephone Quitline
Author(s)

송태민

Publication Year
2005-07-01
Publisher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Citation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2005.7 No.105, pp.70-82
Abstract
정부 주관의 금연콜센터는 전 국민 대상으로 보다 적극적인 흡연예방 및 교육ㆍ홍보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전 세계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그 효과성도 이미 입증되고 있다. 보건복지부에서는 금연클리닉 및 금연전화상담과 같은 직접적인 금연도움 서비스를 추진 중에 있다. 금연상담과 더불어 약물처방까지 받을 수 있는 금연클리닉 서비스는 2004년 10월부터 시범사업을 추진하여 2005년 전국 보건소에 확대하여 실시하고 있다. 또한 금연클리닉 사업과 연계하여 2005년 하반기부터 전화를 통하여 금연상담을 받을 수 있는 금연상담전화(금연콜센터)는 시범사업을 실시한 후, 2006년부터 본 사업을 실시할 계획에 있다. 본 고에서는 정부주도의 금연콜센터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하여 금연콜센터의 모형을 개발하였다.
Table Of Contents
1. 금연콜센터 로드맵
2. 업무 현황 분석
3. 금연콜센터 서비스 업무 및 시스템 간 연계방안
4. 금연콜센터 구축을 위한 상담모형 설계
5. 금연콜센터 구축을 위한 기술 설계
6. 금연콜센터 운영방안
7. 금연콜센터의 평가 및 홍보방안
8. 금연콜센터의 기대효과
9. 금연콜센터의 향후 발전방안
URI
http://dx.doi.org/10.23062/2005.07.8
ISSN
1226-3648
DOI
10.23062/2005.0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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