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ttern of health expenditures and utilizations by social economic status

Keyword 한국의료패널 ; 경제활동 ; 소득계층 ; 의료이용

Abstract

한국의료패널을 실시하게 된 주요 목적중 하나는 전체 인구집단은 물론, 구체적인 경제활동인구의 의료이용 및 의료비를 파악하는데 있다. 장기적으로 조사자료가 축적되고 연구가 지속된다면, 경제상황과 고용상태 등의 변화에 따른 의료비지출을 예측하고 건강보험재정을 전망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러한 배경하에 본 연구는 2008년 및 2009년 한국의료패널 베타버전 자료를 활용하여 2008년의 경제활동상태 및 소득계층에 따른 의료이용의 관련성에 대해서 살펴보고 그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