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ficient Methods for Producing the Health and Welfare Statistics

Abstract

세계수준의 경제발전, 기대수명과 노인인구 비중의 증가로 건강하고 행복한 삶에 대한 국민들의 욕구는 점점 커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따라 정부에서는 우리 수준에 걸 맞는 다양한 보건ㆍ복지관련 정책을 수립, 실행하고 있다. 그러나 준비한 정책들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정책과 관련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고품질을 통계들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보건ㆍ복지관련 통계현항과 통계생산체계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통계청의 2010년 정기품질진단결과 제시된 문제점과 개선사항들을 정리하고, 효율적인 보건ㆍ복지 통계 작성을 위한 5가지 방법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