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사회복지의 고유업무가 아직 전문성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사회복지서비스 전달과정에서 책임성, 효과성, 효율성의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 그 원인을 사회복지업무를 담당하는 전달체계 측면에서 분석하고, 그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모색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보사부가 집행하는 사회복지제도중에서 고유의 업무만을 담당하는 조직이 없는 생활보호, 의료보호, 재해구호의 공적부조제도와 노인, 아동, 장애자, 모자복지 등 사회복지서비스제도의 전달체계만을 논의의 대상으로 삼기로 하였다. - II부에서는 공적부조 및 공적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 - III부에서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공적부조 및 공적 사회복지서비스업무만을 전적으로 담당하는 사회복지사무소를 설치하기 위하여 고려되어야 하는 요인들을 지역화,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와의 관계, 내부조직 및 업무, 인력의 네가지 설치차원에서 제시 - 기존에 연구된 사회복지사무소의 모형을 III부에서 제시된 네가지 차원을 기준으로 분석하여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검토 - V부에서는 그 기존안들을 장점을 채택하고, 미흡한 점을 보완하는 방향에서 III부에서 제시된 설치차원을 결정하는 요인들에 대한 한국의 현재 여건을 감안하여 사회복지사무소설치 및 운영방안을 제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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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미나 일정 개회사
주제 발표 제 1주제: 사회복지사무소 설치 및 운영방안 I. 서론 II. 공적부조 및 공적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현황과 문제점 III. 사회복지사무소의 설치 차원 및 결정 요인 IV. 기존 사회복지사무소 모형의 분석 V. 사회복지사무소 설치 및 운영방안 VI. 결론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