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haracteristics of Economic Activities of the Baby Boom Generation and Policy Implications

Abstract

본고에서는 2010년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실시한“중년층 생활실태 및 복지욕구조사”의 분석 결과에 기반해 베이비 붐 세대의 현경제활동 및 사회참여 특성을 비롯해 노년기 경제활동 및 사회참여에 대한 욕구를 분석함으로써 고령사회의 주역이 될 베이비 붐 세대를 위한 정책 패러다임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베이비 붐 세대의 경제활동 실태와 미래 경제활동에 대한 욕구를 분석한 결과 도출할 수 있는 시사점 및 정책적 함의는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첫째, 고령자정책의 초점이‘중간층’을 중심으로 보다 확대될 필요가 있다. 둘째, 사전예방적인 고령사회 정책의 수립을 위해 무엇보다 미리부터 노후에 대해 다각적으로 대비하는 문화와 이를 뒷받침해 줄 수 있는 체계적인 노후설계서비스가 제도화되어야 한다. 셋째, 미리부터 노후에 대해 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노후설계서비스 이외에도 별도의 체계적인 커리어 개발 시스템의 도입이 요청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