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ldcare for Disabled Children: Current Status and Policy Recommendations

Abstract

영유아기는 인간 발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특히 장애를 가진 아동에게 있어서는 이 기간 동안의 조기중재가 발달 촉진, 장애의 감소, 2차적 장애 예방에 가장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음과 동시에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더 중요하다. 그러나 장애아동 보육을 실시하는 시설의 수는 2001년말 현재 분리된 전담보육시설이 63개소이고, 통합보육시설이 154개소이다. 보육아동수는 전담보육시설에서 2,301명, 통합시설에서 841명으로 전체 보육아동 730,000명 중 0.43%에 불과하다. 현재 보육은 양적 충족이 어느 정도 이루어졌다고 판단되며, 따라서 앞으로는 서비스의 질 제고와 더불어 아동과 부모의 다양한 보육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보육서비스 제공에 정책의 초점이 맞추어져야 할 것이다. 장애아 보육 또한 이러한 관점에서 활성화시켜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2001년도에 실시한 장애아 보육시설 조사와 1,678명의 장애아 보육 아동 부모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장애아보육의 실태를 평가하고 정책과제를 도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