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WHO Strategies for Health Problems of North Korea and Their Implications for South Korea

Abstract

세계보건기구가 제시한 향후 2008년까지 대북 보건사업전략은 고위험집단을 중심으로 한 사망률 및 이환율의 감소, 건강생활습관의 권장 및 건강위험요인의 감소, 보건의료체계 복구 및 향상을 위한 제반사업 연계실시, 정책구상과 집행 가능한 제도적 여건 조성 등이다. 추진하여야 할 과제는 결핵·말라리아·예방접종 및 백신, 흡연규제·비전염성질환 감시 및 예방, 혈액 및 식품안전성, 의약품관리, 보건인력의 기술제고, 북한 보건성 및 세계 보건기구의 협력적 사업능력 강화 등이다. 이에 국내에서는 국제기구와의 다자 협력적 관계형성을 위한 전략 마련이 요구되며, 세계보건기구가 제시한 대북 추진과제들을 중심으로 국내 대북 사업단체들의 사업추진 역량을 평가할 필요성이 있다. 더 나아가 대북 보건사업의 실효성을 제고하고 대북 보건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대북사업의 요구분야와 필요분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정부가 대북보건사업에 대한 청사진을 마련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