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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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홍석표 |
dc.date.accessioned | 2011-01-04T09:58:19Z |
dc.date.available | 2011-01-04T09:58:19Z |
dc.date.issued | 2001-12-01 |
dc.identifier.issn | 1226-3648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kihasa.re.kr/handle/201002/4852 |
dc.identifier.uri | http://dx.doi.org/10.23062/2001.12.8 |
dc.description.abstract | 단일 보험자로서 전국민의 건강보험을 담당하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이 탄생되어 1년이 조금 지난 현 시점에서 공단의 역할에 대한 평가가 긍정적인 것만은 아니다. 공단은 통합조직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제고하기 위해 경영혁신을 추진하고 있으나, 통합으로 인한 장점은 가시화되지 않는 상태에서 건강보험의 재정위기가 발생하여 공단의 업무수행 및 결과에 대한 비난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공단의 역할에 대한 목표설정과 이에 따른 적절한 평가체제의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영국의 의료보장제도인 NHS(National Health Service)의 업무수행에 있어서의 목표설정 및 평가체제에 대해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건강보험공단에서 실행하고 있는 성과평가체계와의 비교를 통해 시사점을 도출해 보았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1. 시작하는 말 2. 영국 NHS의 관리운영체계 및 성과평가체제 3. 우리나라 건강보험의 관리운영체계 및 성과평가체제 4. 마치는 말 |
dc.format | application/pdf |
dc.format.extent | 7 |
dc.language | kor |
dc.publisher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dc.publisher |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
dc.title | 영국 NHS와 우리나라 건강보험의 성과평가체계 비교 |
dc.title.alternative | The Comparison of Health Performance Assessment Frameworks between U.K. and Korea |
dc.type | Article |
dc.type.local | Article(Series) |
dc.identifier.doi | 10.23062/2001.12.8 |
dc.citation.title | 보건복지포럼 |
dc.citation.title |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
dc.citation.volume | 2001 |
dc.citation.volume | 62 |
dc.citation.number | 12 |
dc.citation.startPage | 71 |
dc.citation.endPage | 77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보건복지포럼 2001년 12월 통권 제62호, pp.71-77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2001.12 No.62, pp.71-7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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