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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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배재용 |
dc.date.accessioned | 2025-08-13T23:23:22Z |
dc.date.available | 2025-08-13T23:23:22Z |
dc.date.issued | 2025-08-01 |
dc.identifier.issn | 1226-3648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kihasa.re.kr/handle/201002/47909 |
dc.identifier.uri | https://doi.org/10.23062/2025.08.6 |
dc.description.abstract | 이 글에서는 우리나라의 수요자와 사람 중심 보건의료 현황 및 관련 정책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보건의료를 수요자와 사람 중심으로 좀 더 변화시키기 위한 정책 추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우리나라의 보건의료를 수요자와 사람 중심으로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보건의료 시스템 및 관련 정책이 사람과 국민 중심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또한 의료서비스 제공·이용 과정에서 공동 의사결정이 이루어질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야 하며, 의료서비스와 보건의료 정책의 수요자인 개인과 일반 국민의 역량 및 역할이 강화되어야 한다. 이와 더불어 국민이 적절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에 접근하고, 이를 습득·활용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고 공유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어야 한다. 아울러 의료 공급자 교육과 훈련,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정책이 수립·추진되어야 한다. |
dc.description.abstract | This paper aims to provide policy directions to make Korea’s healthcare system and policies more person- and consumer-centered. My recommendations to achieve person- and consumer-centered healthcare system and policies include: 1)shifting paradigms in healthcare system and policies so that they become more person-oriented and person-centered, 2)creating conditions and foundations for shared decision-making in healthcare delivery and use, 3)strengthening consumer empowerment and participation, 4)establishing foundations and platforms to provide, share, and utilize health information and data, and 5)creating conditions for the active participation of healthcare providers. |
dc.format | application/pdf |
dc.format.extent | 16 |
dc.language | kor |
dc.publisher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dc.publisher |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
dc.rights | KOGL BY-NC-ND |
dc.rights.uri |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
dc.rights.uri | https://www.kogl.or.kr/info/licenseType4.do |
dc.title | 우리나라의 수요자와 사람 중심 보건의료 현황 및 과제 |
dc.title.alternative | Current status and policy directions for consumer- and person-centered healthcare |
dc.type | Article |
dc.type.local | Article(Series) |
dc.subject.keyword | 사람 중심 의료 |
dc.subject.keyword | 수요자 중심 의료 |
dc.subject.keyword | 인간 중심 의료 |
dc.subject.keyword | Person-centered Healthcare |
dc.subject.keyword | Consumer-centered Healthcare |
dc.subject.keyword | People-centered Healthcare |
dc.description.eprintVersion | published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Bae, Jaeyong |
dc.identifier.doi | 10.23062/2025.08.6 |
dc.citation.title | 보건복지포럼 |
dc.citation.title |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
dc.citation.volume | 2025 |
dc.citation.volume | 346 |
dc.citation.number | 8 |
dc.citation.date | 2025-08-01 |
dc.citation.startPage | 73 |
dc.citation.endPage | 88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보건복지포럼 2025년 8월 통권 제346호, pp.73-88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2025.8 No.346, pp.73-88 |
dc.date.dateaccepted | 2025-08-13T23:23:22Z |
dc.date.datesubmitted | 2025-08-13T23:23:22Z |
dc.subject.kihasa | 보건의료 서비스 |
dc.description.section | 정책분석과 동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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