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음주문제와 예방대책

Abstract

성인기의 문제성 음주를 조기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대학생 시기의 음주행태를 다각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음주는 상해나 알코올 중독, 기타 질병을 가져오고 친구나 가족 등에게도 피해를 주기 때문이다. 1998년도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우리 나라 대학생들의 음주율은 87.3%(남자 89.8%, 여자 84.6%)로 나타났으며, 이는 성인음주율 68.4%(남자 83.4%, 여자 54.9%)보다 높은 수준이어서 우리 나라의 미래를 이끌어갈 대학생의 주요 건강위험요인이 음주임을 보여준다. 본고에서는 대학생의 음주현황 및 음주행동의 특성을 살펴보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을 논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