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양후 복지서비스의 현황과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

Abstract

보호자가 아동을 양육하기에 부적당하거나 양육할 의사나 능력이 없는 경우 요보호아동에 대해 국가가 제공할 수 있는 가장 바람직한 보호조치는 아동에게 새로운 가정을 제공함으로써 가정에서 건전하게 성장하게 하는 입양제도이다. 그 동안 입양에 관해 많은 연구들이 있어 왔고, 특히 최근에는 늘어나는 요보호아동의 수와 국외입양에 반하는 국민적 여론에 직면하여 국내입양의 활성화에 관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국내입양을 황성화하기 위하여 시급히 요구되는 사회복지서비스는 입양이 성립된 이후 입양아동, 입양부모와 친부모에게 제공되는 입양후 복지서비스이다. 본고에서는 우리 나라 요보호아동과 입양의 현황을 살펴보고 입양후 복지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