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차의료체계 현황과 발전방안

Primary Health Care: Current Status and Ways for Improvement

일차의료는 보건의료자원의 낭비를 방지하고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비용-효과적인 의료이다. 이런 점에서 우리나라 보건의료체계가 직면하고 있는 고비용-비효율이라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 방안 중의 하나는 일차의료의 중요성의 강조와 일차의료의 역할과 기능의 정립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하여 본고는 주요국가의 일차의료제도와 일차 진료의사 양성제도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우리나라의 일차의료가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모색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