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al Perceptions of Age and Age Norms

Abstract

이 글은 아동, 청년, 노년기 등의 생애주기를 구분하는 연령기준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알아보고 현재의 생애주기를 기반으로 하는 법, 정책, 제도 등의 연령기준의 적합성을 판단하고자 한다. 또한 가족, 직장, 사회에서의 연령규범에 대한 동의 정도와 청년과 노인 차별에 대한 차별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자 한다. 분석 결과 국민이 생각하는 아동의 연령기준은 12세 이하였고, 청년은 35세 이하, 노인은 70세 이상이었다. 청년의 연령기준은 청년기본법의 기준과 거의 유사하고, 아동의 연령기준은 아동복지법(18세 미만)의 기준과는 다소 차이를 보이며, 노인의 연령기준은 일반적인 노인정책의 대상으로 보는 65세와는 차이를 나타냈다. 우리 사회에는 결혼, 출산과 같은 가족 형성과 구직, 승진 등의 경력개발에서 연령규범이 여전히 강하게 존재하고 있으나, 노년기 역할에 대한 연령규범은 타 항목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하게 나타났다. 또한 연령규범과 연령차별에 대한 인식에서는 응답자의 연령별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향후 전체 인구에서 고령인구의 비중이 높아지고 수명이 증가하는 미래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연령 유연성과 연령 다양성이 확보되는 연령 통합적 사회를 위한 노력이 요구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