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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roving Nursing Education in the Republic of Uzbekistan

Title
Improving Nursing Education in the Republic of Uzbekistan
Author(s)

최슬기 ; 황나미 ; 김보은 ; 고진강 ; Salima Kasymova

Keyword
nursing education ; nurse ; Republic of Uzbekistan
Publication Year
2020
Publisher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Abstract
이 연구는 한국보건사회연구원과 우즈베키스탄 보건의료혁신위원회 간 협력의 일환으로 수행하는 우즈베키스탄 보건의료체계 개선을 위한 연구 중 하나이다. 한국 간호교육은 지난 100년 간 간호교육의 질 개선을 위해 노력하며, 꾸준히 발전했다. 한국 간호교육의 질적 향상 사례를 바탕으로 우즈베키스탄 간호교육체계 개선 방향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우즈베키스탄의 간호교육은 졸업생들의 지식과 기술 수준이 낮고, 고등교육 수료자가 부족하며, 양질의 인력 양성을 위한 교과과정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즈베키스탄 간호교육체계 개선을 위해 단기적으로는 간호인력 직무 체계화, 간호교육표준의 도입, 병원 내 교육수련체계 확립, 고등교육 수료 간호사 증가가 필요하며, 중장기적으로는 양질의 간호교육을 위한 교원 확보, 독립적인 간호대학 설립, 미래 환경 대응을 위한 전문인력 양성, 간호사의 지위 향상 및 역할 증대가 필요하다.
Table Of Contents
Abstract 1
요 약 3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4
제2장 우즈베키스탄 보건의료 현황 17
제1절 일반 현황 19
제2절 보건의료체계 35
제3장 우즈베키스탄 간호교육 현황 43
제1절 간호인력 현황 45
제2절 간호교육체계 49
제3절 간호교육체계의 문제점 진단 56
제4장 우리나라 간호교육체계의 발전 61
제1절 간호교육의 역사적 측면 63
제2절 간호교육의 제도적 측면 79
제3절 간호사 국가시험제도의 측면 104
제4절 간호교육의 발전과 대한간호협회의 역할 111
제5장 결론 119
제1절 우즈베키스탄 간호교육체계 개선안 121
참고문헌 137
부록 153
[부록 1] 우즈베키스탄 간호사 직무기술서 153
[부록 2] 사마르칸드 의과대학 고등간호 교과과정(2019/20 학사연도 기준) 163
[부록 3] 타슈켄트 의학 아카데미(TMA)의 고등교육과정(2018년) 167
[부록 4] 간호교육 역사 연표 171
[부록 5] 한국 대학병원 간호사 직무소개서 예시 174
Local ID
Research Monographs(수시) 2020-04
ISBN
9788968276965
KIHASA Research
Subject Classification
General social security > International social security
Health care > Health care resour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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