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인구교육사업 진단과 개선방안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dc.contributor.author이소영
dc.contributor.author조성호
dc.contributor.author장인수
dc.date.accessioned2020-10-14T00:12:14Z
dc.date.available2020-10-14T00:12:14Z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kihasa.re.kr/handle/201002/3641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인구교육과 인구교육사업에 대해 살펴보고, 인구교육사업의 2016~2017년 추진 성과와 한계를 진단해보고, 이를 통해 실효성 있는 인구교육사업 추진을 위한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루고자 함. · 인구교육의 관련 개념 정리 - 인구교육의 개념 등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 저출산·고령화 현상, 결혼 및 출산 등에 대한 국민 인식 분석 · 인구교육사업의 현황 파악 - 학교인구교육 및 사회인구교육 · 인구교육사업(2016~2017년) 평가 - 인구교육사업의 사전·사후 결과보고서, 제3차 저출산ㆍ고령사회 기본계획 2016년도 및 2017년도 시행계획 평가를 이용한 메타 평가 - 인구교육수료자의 인식과 국민인식과의 비교를 통한 효과성 평가 - 전문가의 인구교육사업에 대한 평가 · 인구교육사업에 대한 국외 사례 분석 - 핀란드 사례 - 싱가포르 사례 - 일본 사례 · 인구교육 개선방안 도출 - 국외 사례 및 전문가 조사 활용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5 제2장 인구교육 9 제1절 인구교육의 개요 11 제2절 인구교육의 이론적 배경 14 제3절 국외사례 18 제3장 인구교육사업 31 제1절 인구교육사업의 개요 33 제2절 인구교육사업 추진 성과(2016~2017) 37 제4장 인구교육사업 평가 45 제1절 메타 평가 47 제2절 효과성 평가 98 제3절 전문가 평가 104 제5장 결론 125 제1절 요약 127 제2절 인구교육 개선방안 130 참고문헌 135 부록 13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67
dc.languagekor
dc.publisher보건복지부
dc.publisher한국보건사회연구원
dc.rightsAttribution-NonCommercial-NoDerivs 2.0 Korea (CC BY-NC-ND 2.0 KR)
dc.rightsKOGL BY-NC-ND
dc.rights.uri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dc.rights.urihttp://www.kogl.or.kr/info/licenseType4.do
dc.title인구교육사업 진단과 개선방안 연구
dc.typeBook
dc.type.localReport
dc.type.other정책보고서
dc.identifier.localId정책보고서 2018-51
dc.citation.date2018
dc.date.dateaccepted2020-10-14T00:12:14Z
dc.date.datesubmitted2020-10-14T00:12:14Z
dc.type.research정책
dc.type.nkis수탁연구보고서
dc.subject.nkisMainJ
dc.subject.nkisMiddleJ1
dc.subject.kihasa저출산대응
dc.subject.kihasa고령화대응
KIHASA Research
Subject Classification
Population and family > Responses to fertility decline
Population and family > Responses to population aging
Show simple item record

File Download

share

qrcode
share
Cited 0 time in

Item view & Downlod Count

Loading...

Licens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