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가입자의 소득·재산 상관성 분석 (요약보고서)

A Study on the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Income and Asset in Health Insurance

이 연구에서는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선방안의 객관적인 기초연구로써 다음의 주제를 중심으로 건강보험 가입자에 대한 심층분석을 수행하고자 함 - 인구사회학적 특성(성별, 지역별) 소득항목과 재산항목, 건강보험 가입자의 가입유형별(지역세대주, 지역세대원, 직장가입자, 직장 피부양자), 건강보험증 단위별(지역,직장) 보유 현황을 분석함 - 건강보험 가입자의 가입유형별(지역세대주, 지역세대원, 직장, 직장 피부양자), 건강보험증 단위별(지역,직장) 소득 · 재산을 구성하고 있는 항목의 상대적 영향도를 분석 - 지역가입자의 소득구간별로 소득·재산 보유현황을 Quantile Plot 과 Density Plot 으로 나타냄으로써 소득구간별 특성을 파악 - 건강보험가입자 가입유형별로 소득·재산의 상관관계를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과 정준상관분석(Canonical Correlation Analysis)으로 살펴봄

Subject Classification; Health care > Health care safety 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