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중년의 사회참여 실태와 시사점

Social Participation among the New Middle-aged and Its Policy Implications

인구 감소 시대에 중요한 인적 자원으로 부상하고 있는 신중년의 사회참여 수준과 인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 글에서는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2019년 전국 50~69세 약 4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신중년 생활실태 및 복지욕구 조사’를 바탕으로 신중년의 사회참여 수준을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현재 및 노후 삶에서 사회참여 활동이 얼마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사회참여에 대한 신중년의 인식을 파악하고 신중년의 사회참여 실태를 분석하였다. 이어서 신중년이 노후에 어떤 사회참여 활동을 하기를 희망하는지도 살펴보았다. 분석한 결과를 통해 신중년의 사회참여 확대 방안과 추가로 검토(연구)해야 할 사항을 고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