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erception and Attitudes of the New Middle-aged about Life after Retirement: Current Conditions and Policy Implications

Abstract

신중년층이 현재 어떠한 삶을 영위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노후 관련 인식과 태도도 이들의 미래 삶과 직결된다는 점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는 노후 준비 차원에서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중요한 기초 자료로서의 의의를 갖는다. 이에 이 글에서는 2019년에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수행한 ‘신중년 생활실태 및 복지욕구 조사’ 결과를 토대로 신중년층의 노후 인식, 태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