要 約 14 Ⅰ. 서 론 58 1. 사업의 추진배경 및 필요성 58 2. 사업의 목적 59 3. 사업의 내용 60 4. 사업추진방법 61 5. 사업추진일정 63 Ⅱ. 현황분석 64 1. 국외 현황 64 2. 국내 현황 65 Ⅲ. 금연사업지원단 운영 76 1. 교육분과위원회 76 2. 사업분과위원회 112 3. 제도분과위원회 131 4. 홍보분과위원회 145 Ⅳ. 금연클리닉 교육 및 평가대회 208 1. 금연클리닉 교육 208 2. 2005년 보건소 금연클리닉 평가대회 238 3. 시사점 및 방향 244 Ⅴ. 금연클리닉 시스템 운영 245 1. 시스템 구성 245 2. 금연클리닉 전산프로그램 248 3. 금연네트워크 251 Ⅵ. 금연클리닉 사업 평가 254 1. 해외 금연클리닉 평가 254 2. 국내 금연클리닉 평가 264 3. 시사점 274 Ⅶ. 금연상담전화(콜센터) 구축 276 1. 금연콜센터 로드맵 277 2. 업무 현황 분석 278 3. 금연콜센터 서비스 업무 및 시스템 간 연계방안 281 4. 금연콜센터 구축을 위한 상담모형 설계 283 5. 금연콜센터의 유형 285 6. 금연콜센터 운영방안 289 7. 금연콜센터의 평가 및 홍보방안 294 8. 금연콜센터의 기대효과 295 9. 금연콜센터의 향후 발전방안 296 10. 금연콜센터 시스템 개발 303 Ⅷ. 평가 및 발전방향 321 1. 금연제도 평가 및 발전방안 321 2. 금연교육 평가 및 발전방안 325 3. 금연사업 평가 및 발전방안 328 4. 금연홍보 평가 및 발전방안 333 참고문헌 336 부 록 3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