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정신건강 현황과 정책 과제

Children’s Mental Health Status and Its Policy Implication

이 글에서는 아동의 정신건강 현황을 스트레스 인지율, 우울과 불안 및 공격성, 자살생각, 문제적 게임 이용률을 통해 살펴보았다. 아동의 정신건강은 아동의 성별, 연령별로 차이를 보이며, 아동이 속한 가구의 소득 수준, 가구 형태 등에 따라서도 차이를 보인다. 특히 취약한 사회경제적 특성을 가진 아동일수록 정신건강 수준이 낮게 나타난다. 아동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예방과 더불어 취약한 사회경제적 특성을 가진 아동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개입과 예방이 필요하다. 또한 이 글에서 살펴보지 못한, 아동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이 있을 수 있으므로 아동 정신건강 문제를 심도 있게 이해하고 근거에 기반해 지원하기 위해서는 아동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에 대한 분석 역시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