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청소년 흡연행동의 종단적 변화유형과 부모 양육행동의 영향

Longitudinal patterns of male adolescents’smoking behaviors in adolescence and early adulthood : the role of parenting behaviors

본 연구는 남자 청소년의 흡연행동의 종단적 변화유형을 확인하고, 부모의 양육 행동이 흡연행동의 변화궤적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남자 청소년의 흡연행동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본 연구는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조사 중1자료를 활용하여, 총 1,152명의 남자 청소년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 다. 본 연구는 중학교 2학년부터 6년간 흡연 행동 변화 양상을 반복측정 잠재계 층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남자 청소년의 흡연행동 변화 양 상은 지속적으로 흡연 하지 않는 집단(73%), 비흡연 집단에 속하였다가 고등학교 2학년 시점에서 흡연을 시작하는 집단(22%)과 중학교 2학년 시점부터 지속해서 흡연하는 집단(5%)과 같은 세 개의 이질적인 종단 변화유형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남자 청소년들의 흡연행동 변화유형에 양육 행동의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다항로지스틱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 부모의 지도감독과 학대적 양육행동 이 흡연행동의 종단적 변화 유형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 은 연구 결과를 근거로 하여 남자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흡연 및 개입을 위한 실천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남자 청소년; 흡연; 부모 양육행동; 반복측정 잠재계층분석; Male adolescents; Smoking; Parenting behaviors; Repeated Measures Latent Class Analy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