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Vitalization of Ecological, Scenic, Participative aspects of Urban Agriculture - Focusing on Population Characteristics and Individual Recognitions -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dc.contributor.author장인수
dc.contributor.author서동주
dc.contributor.author김홍석
dc.date.accessioned2020-02-07T04:47:16Z
dc.date.available2020-02-07T04:47:16Z
dc.date.issued2018-12-31
dc.identifier.issn1225-0740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kihasa.re.kr/handle/201002/3372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도시농업에 대한 경험과 주관적 의사에 대한 실증 분석을 바탕으로 도시농업의 활성 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특히 본 연구는 환경 가치를 생태, 경관, 참여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누고 도시농업이 이들 가치를 향상시키는 것을 도시농업의 주요 기능으로 정의하였다. 설문조사 자료를 활용한 실증분석에 대한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소도시보다는 대도시에서 도시농업 관련 정보를 접하였을 확률이 높으며, 주거공간 규모가 클수록 실제 도시농업 참여 경험 확률이 높은 것 으로 나타났다. 둘째, 도시농업의 세 가지 범주별 기능에 대하여 긍정적인 응답 비율이 높은 반면, 거주지 주변 환 경을 인식하는 데에서는 부정적 응답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한 주요 함의는 다음과 같다. 도시농업에 대해 들어본 경험은 상대적으로 높은 반면, 참여경험이 낮은 양상은 각 지방자치단체의 도시농업 기반 투자 정책이 더욱 활성화되어야 함을 보여주고 있다. 아울러 이들 정책이 보다 미시적인 단위에서의 실질적 수행을 도모하기 위하여 지역에 거주하는 인구 집단 특성 분석이 선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도시농업이 생태, 경관, 참여 측면의 환경 가치를 제고 할 가능성이 높음을 시사하고 있다.
dc.format.extent14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지역학회
dc.title생태, 경관, 참여 측면의 도시농업 활성화 방안 모색 - 인구집단 특성과 개인의 주관적 인식 분석을 중심으로 -
dc.title.alternativeVitalization of Ecological, Scenic, Participative aspects of Urban Agriculture - Focusing on Population Characteristics and Individual Recognitions -
dc.typeArticle
dc.type.localArticle(Academic)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장인수
dc.identifier.doi10.22669/krsa.2018.34.4.035
dc.identifier.urlhttps://doi.org/10.22669/krsa.2018.34.4.035
dc.identifier.localIdKIHASA-3080
dc.citation.title지역연구
dc.citation.volume34
dc.citation.number4
dc.citation.date2018
dc.citation.startPage35
dc.citation.endPage48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지역연구, vol. 34, no. 4, pp. 35 - 48
Show simple item record

Link

share

qrcode
share

Item view & Downlod Count

Loading...

Licens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