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orts and Implications of the International Organizations for the Systematization of Health Statistics Collection

Abstract

통계란 무엇인가? 통계는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과 삶의 모습을 수치화해서 보여 주는 것이다. 국가는 국민의 삶을 대변하는 통계를 제시할 때 신중해야 한다. 많은 것을 보여 주기보다는 올바른 정보를 짜임새 있게 보여 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 올바른 정보는 체계적인 지표 체계에서 비롯된다.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 WHO와 OECD는 각각의 지표 체계에 기반을 두어 보건통계를 수집하고 있다. 한편, 이들 국제기구는 축적된 통계 정보를 통해 보건의료제도의 주요 목표가 달성되었는지, 전 인류의 공동 목표가 잘 이행되고 있는지를 확인한다. 이러한 국제기구의 활동을 교훈 삼아 국내적으로도 보건통계의 지표 체계를 확고하게 갖추고 통계 정보를 수집·활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