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소년보호관찰제도의 발전 방향:보호관찰 정체성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Tasks of Probation for Juvenile Offendersin the respect of Probation Identity

제도의 발전 방향을 보호관찰의 정체성을 중심으로 제시하고자 한 것이다. 현행 소년보호관찰제도가 안고 있는 문제점으로는 첫째

부족한 인력 문제로서 업무의 과부하와 전문성 결여 등과 같은 문제들이 나타나고 있다는 점 등을 지적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소년보호관찰제도의 발전 방향을 보호관찰 정체성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즉

1) 보호관찰의 새로운 정체성의 확립: 정의모델을 넘어선 복지모델의 확대 필요 2) 회복적 사법의 가치 활용 3) 사회복귀 프로그램의 효율성 제고 4) 분류처우와 중간처우제도의 구축 5) 보호관찰 법규의 개정 6) 보호관찰제도에서의 민관협력체제 강화 7) 소년보호관찰 전문 인력의 확충 등이 그것이다.

juvenile; offenders; probation; identity; welfare; model; restorative; just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