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군인복지 발전을 위한 민군 협력구축 과제

Civil-Military Partnership for Sustainable Military Social Welfare

이 글은 지속가능한 군인복지 발전을 위해서 민군 협력을 어떻게 해 갈 것인지에 대한 과제를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우선

민군 관계의 의미 및 유형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민군 협력의 기반이 되는 협력적 네트워크와 거버넌스의 개념에 대해 간략히 살펴본 후

민군 협력구축의 전제를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지속적인 군인복지 발전을 위해 거버넌스 개념을 활용하여 민군 간 협력 과제들을 제시하였다. 그 과제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민군 협력구축 추진체제의 확립이 요구된다. 군이 민과 연계하여 지속가능한 군인복지 발전을 효과적으로 추진해 나가기 위해서는 민군지역복지협의체를 구성 활용해야 한다. 그리고 사례관리를 적절히 수행해야 한다. 넷째

적절한 협력 사업 발굴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2009년 4월에 발표된 군인복지기본법에 근거하여 만들어진 군인복지기본계획에 있는 4개의 정책 기조로 구성된 사업들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도록 하여야 한다. 다섯째

민군; 협력구축; 지속가능한; 군인복지; 발전; 군인복지기본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