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간 건강불평등 해소를 위한 영국의 대응 정책 분석과 함의 고찰

Tackling Regional Health Inequalities in England: Review and Implications

우리나라에서는 그동안 지역의 건강불평등 해소를 위한 구체적인 정책이 마련되지 않았다.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이나 지역보건법 시행령 등에 지역의 건강 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이나 사업이 포함되도록 근거는 마련되어 있으나 실효성은 담보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영국의 사례를 자세히 살펴보는 것은 구체적인 정책 방향을 설정하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이 글에서는 영국의 건강불평등 대응 정책에서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을 정책 목표 설정, 건강불평등 발생 원인에 대한 인식,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평가와 모니터링, 사업 참여 기관별 연계·협력 등의 차원에서 정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