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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배회사 광고, 판촉, 후원활동에 대한 규제법안 수립 및 홍보방안

Title
담배회사 광고, 판촉, 후원활동에 대한 규제법안 수립 및 홍보방안
Author(s)

조형오 ; 오미영

Publication Year
2008
Publisher
한국보건사회연구원
Abstract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담배규제기본협약이 제시하고 있는 표준 권고안에 근거하여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를 위한 법안을 어떻게 추진할 것인지 그 추진방향 및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이것이 효과적으로 추진되도록 하기 위한 홍보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 법안을 수립하는 데 지침을 제공 하고자 한다.
Table Of Contents
목차
Abstract 7

요 약 8

제 1 장 서론
제1절 연구목적 및 필요성 13

제 2 장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의 이론적 근거 17
제 1 절 광고, 판매촉진 및 후원활동이 공중의 인식, 태도 및 행위에 미치는 영향 17
1. 광고가 소비자의 인식, 태도 및 행위에 미치는 영향 17
2. 판매촉진이 소비자의 인식, 태도 및 행위에 미치는 영향 18
3. 사회공헌활동이 소비자의 인식, 태도 및 행위에 미치는 영 20

제 2 절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이 흡연 및 담배회사에 대한 인식, 태도, 및 행위에 미치는 영향 22

제 3 장 국내외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및 규제 현황 26
제 1 절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현황 26
1. 국내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현황 26
2. 해외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현황 32

제 2 절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 현황 36
1. 국내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 현황 36
2. 해외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 현황 39

제 4 장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에 대한 담배규제기본협약 및 관련 국내법 현황 50
제 1 절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에 대한 담배규제기본협약 및 표준 권고안 50
1.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에 관한 담배규제기본협약 50
2.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에 관한 담배규제기본협약 표준 권고안 51

제 2 절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 관련 국내법 현황 55

제 5 장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 법안 추진방향 62
제 1 절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 법안 추진 방향 62
1. 일괄적 추진 vs. 단계적 추진 62
2. 단계별 접근에 있어 우선순위 63
3. 포괄적인 규제 vs. 제한적인 규제 67

제 2 절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에 대한 규제수준별 규제 68

제 6 장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 법안 추진을 위한 홍보 방안 77
제 1 절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 법안 수립에 있어 홍보의 필요성 77
제 2 절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 법안 수립을 위한 홍보 전략 80

제 7 장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 법안 추진 계획 85
제 1 절 연차별 추진 과제 85
제 2 절 연차별 추진 내용 86

제 8 장 연구의 활용계획 93

참고문헌 97
Local ID
정책보고서 2008-88
Fulltext
https://scienceon.kisti.re.kr/commons/util/originalView.do?cn=TRKO201700002089&dbt=TRKO&rn=
KIHASA Research
Subject Classification
Health care > Health-friendly 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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