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본 연구에서는 담배규제기본협약이 제시하고 있는 표준 권고안에 근거하여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를 위한 법안을 어떻게 추진할 것인지 그 추진방향 및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이것이 효과적으로 추진되도록 하기 위한 홍보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 법안을 수립하는 데 지침을 제공 하고자 한다.
Table Of Contents
목차 Abstract 7
요 약 8
제 1 장 서론 제1절 연구목적 및 필요성 13
제 2 장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의 이론적 근거 17 제 1 절 광고, 판매촉진 및 후원활동이 공중의 인식, 태도 및 행위에 미치는 영향 17 1. 광고가 소비자의 인식, 태도 및 행위에 미치는 영향 17 2. 판매촉진이 소비자의 인식, 태도 및 행위에 미치는 영향 18 3. 사회공헌활동이 소비자의 인식, 태도 및 행위에 미치는 영 20
제 2 절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이 흡연 및 담배회사에 대한 인식, 태도, 및 행위에 미치는 영향 22
제 3 장 국내외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및 규제 현황 26 제 1 절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현황 26 1. 국내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현황 26 2. 해외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현황 32
제 2 절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 현황 36 1. 국내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 현황 36 2. 해외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 현황 39
제 4 장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에 대한 담배규제기본협약 및 관련 국내법 현황 50 제 1 절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에 대한 담배규제기본협약 및 표준 권고안 50 1.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에 관한 담배규제기본협약 50 2.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에 관한 담배규제기본협약 표준 권고안 51
제 2 절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 관련 국내법 현황 55
제 5 장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 법안 추진방향 62 제 1 절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 법안 추진 방향 62 1. 일괄적 추진 vs. 단계적 추진 62 2. 단계별 접근에 있어 우선순위 63 3. 포괄적인 규제 vs. 제한적인 규제 67
제 2 절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에 대한 규제수준별 규제 68
제 6 장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 법안 추진을 위한 홍보 방안 77 제 1 절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 법안 수립에 있어 홍보의 필요성 77 제 2 절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 법안 수립을 위한 홍보 전략 80
제 7 장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 법안 추진 계획 85 제 1 절 연차별 추진 과제 85 제 2 절 연차별 추진 내용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