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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on introducing social security system for the bereaved children who lost their parents from traffic accidents

Title
Study on introducing social security system for the bereaved children who lost their parents from traffic accidents
Author(s)

유근춘 ; 윤석명 ; 윤상용 ; 김태완 ; 홍세영

Publication Year
2006
Publisher
교통안전공단
한국보건사회연구원
Abstract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교통유아육성기금제도 도입을 위한 사전적 심층연구 및 공청회 등 의견수렴 절차를 통하여 우리나라 실정에 적용 가능하고 합리적인 교통유아육성 지원을 위한 최적의 기금 구조ㆍ운용 및 관리방안 등을 도출하는 것임.
▣ 주요연구내용
- 교통사고 유자녀 수 추정 결과
- 2004년 현재 총 5만6214명의 교통사고 유자녀가 있은 것으로 추정됨. 교통안전공단의 5만3646명보다 약3천명의 유자녀가 더 많음. 이는 교통안전공단의 추계가 앞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나이 작은 부모가 항상 나이 작은 자녀를 둔다는 가정에 입각하여 계산을 함으로써 과소계산의 측면이 있다는 점에 기인함.
- 교통사고 유자녀가구의 생활수준은 매우 열악하며, 이로 인해 유자녀 또한 발달 및 학업 수행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음.
- 이러한 가구의 경제적 어려움과 유자녀의 열악한 양육 및 교육 환경으로 인해 교통사고 유자녀가구의 교통유아육성기금 도입에 대한 기대 및 욕구는 매우 높았음.
- 교통유아육성기금에 대한 가입의사 및 도움의 정도와 관련한 질문에서 응답자 중 87.5% 가 교통유아육성기금 가입의사가 있으며, 89.5%가 교통유아육성기금이 가구의 생활안정과 자녀의 학업수행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응답하였음.
- 또한 책임보험 가입자이자 미래의 잠재적 수혜 집단이라고 할 수 있는 일반 국민들을 상대로 한 조사에서도, 응답자의 29.2%가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응답한 반면,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다고 응답한 가구의 비율은 6.4%에 불과하였음. 또한 교통유아육성기금이 설치될 경우 실제 가입 의사를 살펴본 결과, 가입 의사가 있다고 응답한 자가 전체의 65.4%로서 가입 의사가 없다고 응답한 자보다 2배 정도 높게 나타났음.
- 교통유아육성기금이 도입될 경우 우선적인 대상 집단이 될 교통사고 유자녀가구의 교통유아육성기금에 대한 욕구는 매우 높다는 것과, 아울러 제도 도입을 위한 사회적 공감대가 넓게 형성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음.
- 민간공익재단법인형태를 통한 교통사고 유자녀의 지원
- 우리나라 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생활이 곤란하지 않은 교통사고 유자녀에 대한 지원이 일본에서는 교통사고 유자녀의 갹출금을 주재원으로 하는 민간공익재단법인 형태의 교통유아육성기금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음.
- 이러한 형태는 다양한 형태의 민간재원을 조달하고 운용할 수 있다는 점에 가장 큰 장점이 있음.
- 본인의 갹출금을 주재원으로 하는 지원제도가 임의가입이면서도 운영이 가능한 근거는 안정적인 관리측면과 국가와 민간에 의한 보조금에 의한 지원임.
▣ 활용성 및 기대효과
- 민간공익재단법인의 교통유아육성기금 설치에 필요한 정책자료로 활용 가능하며, 궁극적으로는 교통사고 유자녀가구의 생활안정 및 유자녀의 안정적인 학업수행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됨.
Local ID
정책보고서 2006-52
Fulltext
https://dl.nanet.go.kr/search/searchInnerDetail.do?searchType=INNER_SEARCH&resultType=INNER_SEARCH_DETAIL&searchMehtod=L&searchClass=S&controlNo=NONB1200720203
KIHASA Research
Subject Classification
Income protection > General income prot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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