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der Equality Indicators in Health Domain for Selected Countries and Their Policy Implications for Korea

Abstract

건강형평성을 제고하는데 있어 사실을 파악하기 위한 도구로서 지표와 지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그간 국제기구와 여러 국가는 다양한 젠더 형평성 지수를 산출해 왔으며 국가 간 비교, 국내 추이 파악 등 다양한 목적을 달성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하지만 건강 부문의 지표들은 건강의 결정요인을 비롯한 국가의 다양한 사회경제적 맥락을 고려하지 못한 한계가 존재한다. 향후에는 남녀 간 건강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전략 수립과 더불어 건강 부문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한 지수를 산출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