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Issues and Implications of Microdata Management in Health and Welfare

Abstract

각 부처 및 공공기관별로 산재되어 있는 마이크로데이터의 효율적 활용은 국정과제인 정부 3.0 추진을 통한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필수적이다. 보건복지 분야의 다양한 마이크로데이터에 대한 제공 및 활용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 국가적인 차원에서 마이크로데이터 관리체계를 구축하지는 않은 상황이다. 이 글에서는 보건복지 분야의 마이크로데이터 관리 현황 및 실태를 파악하고, 통계청 국가통계 관리체계 개편 방안과 연계하여 보건복지 분야 마이크로데이터 관리체계 구축 필요성과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