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blem gambling: Current State and Policy Action

Abstract

본 원고는 개인적 ·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는 도박행동 및 도박중독의 실태와 도박이용자 혹은 도박중독자를 대상으로 한 국내 정책의 현황 및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특히 그동안 정책적 접근에서 소외되었던 인구사회학적 특성들, 특히 성별, 연령별 특성 뿐 아니라, 인터넷과 같은 이용 매체의 특성 및 공존 정신건강 문제 같은 다양한 차원에서 도박행동 및 도박중독의 실태를 살펴본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의 도박행동 및 도박중독 문제에 대한 정책적 접근 방안을 모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