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ervices Strategies of the UK’s Health and Social Care Information Centre

Abstract

저장기술의 발달과 분석에 필요한 소프트웨어의 발달로, 관심밖에 있던 대량 데이터로부터 의미있는 패턴들을 찾아내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사례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쏟아지면서 보건의료 및 산업, R&D분야에서도 빅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으려는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특히, 몇 년 전부터 선진국들은 신산업이나 신서비스를 개척하는데 있어 공공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이니셔티브의 발표, 혹은 정보공개를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영국은 공공의 이익을 목적으로 할 경우라면 공공이 가지고 있는 민감 정보인 의료정보도 개인정보의 보호범위 내에서 적극적인 활용을 권장하고 있다. 이에 영국은 품질과 신뢰성이 보장된 의료정보의 수집·관리·제공 및 정보의 일관성 유지를 목적으로 정부부처와 독립된 별도의 조직으로 보건복지정보센터(Health and Social Clinical Information Centre; HSCIC)를 운영하고 있다. 본고는 영국 HSCIC가 고품질의 진료정보를 유지하기 위해, 또한 이것의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전략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보건의료분야 빅데이터의 체계적 생산·관리 및 활성화를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 단초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