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
dc.contributor.author | 송태민 |
dc.contributor.author | 진달래 |
dc.date.accessioned | 2015-09-09T09:55:16Z |
dc.date.available | 2015-09-09T09:55:16Z |
dc.date.issued | 2015-01-01 |
dc.identifier.issn | 1226-3648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kihasa.re.kr/handle/201002/14349 |
dc.identifier.uri | http://dx.doi.org/10.23062/2015.01.9 |
dc.description.abstract | 사이버폭력이란 인터넷과 같은 사이버 공간에서 문자, 이미지, 음성, 전자 우편, 다양한 멀티미디어 개체를 통하여 적대적인 표현 및 태도를 고의 반복적으로 행하여 정신적, 물질적으로 피해를 입히는 행위이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실시한 2014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에따르면 전체 학교폭력 중 사이버폭력이 차지하는 비율이 2012년도 7.3%(2차 조사)에서 2013년 9.7%(2차 조사), 2014년 9.3%(1차 조사)로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반면에 학교폭력 피해는 2012년 8.5%(2차 조사), 2013년 1.9%(2차 조사), 2014년 1.4%(1차 조사)로 급격히 줄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휴대 전화나 인터넷의 보급에 따라 학교 내의 대인관계 문제가 인터넷상으로 확대되고 있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한 학교 인터넷 따돌림 실태 조사에 따르면, 전체 조사 응답자의 27.7%가 최근 3개월 간 사이버폭력을 당했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의 피해 유형별로는 개인정보 온라인 유출이 12.1%로 가장 높았으며, 온라인 게임을 통한 괴롭힘 10.2%, 카카오톡 친구 신청 거부 또는 대화방에서 제외가 7.5%, 채팅 5.8%, 소셜네트워크서비스 3.4% 순으로 나타났다. |
dc.format | application/pdf |
dc.language | kor |
dc.publisher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dc.publisher |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
dc.rights | Attribution-NonCommercial-NoDerivs 2.0 Korea |
dc.rights.uri |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
dc.title | 일본의 청소년 사이버폭력과 히키코모리 현황 |
dc.title.alternative | Cyber Violence and Hikikomori in Japanese Youth |
dc.type | Article |
dc.type.local | Article(Series) |
dc.subject.keyword | 사이버폭력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송태민 |
dc.identifier.doi | 10.23062/2015.01.9 |
dc.citation.title | 보건복지포럼 |
dc.citation.title |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
dc.citation.volume | 2015 |
dc.citation.volume | 219 |
dc.citation.number | 1 |
dc.citation.startPage | 86 |
dc.citation.endPage | 100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보건복지포럼 2015년 1월 통권 제219호, pp.86-100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2015.1 No.219, pp.86-100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