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종합판정체계 도입 연구 - 판정체계 개편 방향 및 판정도구 개발 -

Abstract

본 연구는 장애등급제를 폐지하고 장애인 개인의 복지욕구와 사회·환경적 요인을 고려한 판정도구(장애인서비스지원조사표)의 개발 및 판정체계 개편방안 마련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장애종합판정도구는 장애인 개인의 욕구와 필요 상황에 부응하는 서비스 제공체계를 마련하는 제반 자료로 활용될 것이며, 특히 하반기 실시 예정인 모의적용사업 및 향후 시범사업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이는 궁극적으로 장애인의 욕구맞춤형 서비스로 제공될 수 있는 기반이 되어 장애인의 서비스 만족도 제고에 기여할 것이다.

Subject Classification; Social service > Welfare for disabled pers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