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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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송태민 |
dc.date.accessioned | 2015-06-02 |
dc.date.available | 2015-06-02 |
dc.date.issued | 2015-06-01 |
dc.identifier.issn | 2092-7177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kihasa.re.kr/handle/201002/13788 |
dc.identifier.uri | http://dx.doi.org/10.23064/2015.06.283 |
dc.description.abstract | - 온라인상에 ‘담배값’이 언급될 경우 담배를 혐오하는 감정이 58.6%에서 74.8%로 증가하며, ‘폐암’이 언급될 경우 73.1%로 증가함 - 담배값 인상 이후 담배의 위험(애호 감정)은 5.6% 감소하고, 일반(혐오 감정)은 6.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온라인 문서에서 담배값 인상과 금연관련법이 동시에 언급되면 담배를 혐오하는 감정(일반)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 FCTC, 담배값 인상, 금연관련법, 흡연규제, 금연광고, 금연사업과 관련된 정책이 온라인 상에 많이 언급될수록 담배를 애호하는 감정(위험)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남 - 금연약, 금연패치, 금연껌이 온라인 상에 언급 될수록 담배를 애호하는 감정(위험)이 감소하나, 전자담배와 금연보조제가 온라인 상에 언급 될수록 애호하는 감정(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남 - 금연정책의 효과에 대한 대국민 조사와 더불어 소셜 미디어에서 수집된 빅데이터의 활용과 분석을 할 경우 정부의 금연정책에 대한 평가 및 예측은 더욱 신뢰성이 제고될 것으로 예상됨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1. 서론 2. 소셜 빅데이터의 활용 및 분석의 필요성 3. 소셜 빅데이터를 활용한 담배 위험 예측 4. 요약 및 결론 |
dc.format | application/pdf |
dc.format.extent | 12 |
dc.language | kor |
dc.publisher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dc.publisher |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
dc.rights | Attribution-NonCommercial-NoDerivs 2.0 Korea |
dc.rights.uri |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
dc.title | 소셜 빅데이터를 활용한 담배 위험 예측 |
dc.type | Article |
dc.type.local | Article(Series) |
dc.subject.keyword | 소셜 빅데이터 |
dc.subject.keyword | 빅데이터 |
dc.subject.keyword | 담배 위험 |
dc.subject.keyword | 담배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송태민 |
dc.identifier.doi | 10.23064/2015.06.283 |
dc.citation.title | 보건복지 Issue & Focus |
dc.citation.title | Health Welfare Issue & Focus |
dc.citation.volume | 283 |
dc.citation.startPage | 1 |
dc.citation.endPage | 12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보건복지 Issue & Focus 283호, pp.1-12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Health Welfare Issue & Focus No.283, pp.1-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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