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
dc.contributor.author | 정영호 |
dc.date.accessioned | 2014-09-15T23:48:11Z |
dc.date.available | 2014-09-15T23:48:11Z |
dc.date.issued | 2014-09-01 |
dc.identifier.issn | 1226-3648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kihasa.re.kr/handle/201002/12819 |
dc.identifier.uri | http://dx.doi.org/10.23062/2014.09.9 |
dc.description.abstract | 음주의 폐해를 줄이기 위해 다양한 정책들이 제시되고 있다. 본 고에서는 생산규제, 유통규제, 개인규제, 마케팅규제, 사회환경적 조치, 공공정책, 조세정책 등을 포함하는 Bridging the Gap 방식을 적용하여 OECD 국가들의 음주통합지표를 산출하였다. 분석 결과, 우리나라는 조세정책을 제외했을 경우 30개 OECD 국가 중 22위를 차지하였으며, 조세정책을 포함하였을 경우에는 22개국 중 17위를 차지하였다. 이를 백분위로 환산하면 각각 73.3%(조세정책 제외), 77.3%(조세정책 포함)로 하위 3/4분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노르웨이, 아이슬란드, 스웨덴, 핀란드 등이 음주통합지표에서 높은 순위를 보이고 있다. OECD에서 발표한 성인 주류 소비와 본 고에서 산출한 음주통합지표와의 상관관계는 –0.48로 음주통합지표가 높을수록 강하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성인 주류 소비가 낮은 수준임을 보인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1. 서언 2. 자료원 3. 음주정책통합지표 분석 결과 4. 결언 |
dc.format | application/pdf |
dc.format.extent | 14 |
dc.language | kor |
dc.publisher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dc.publisher |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
dc.rights | Attribution-NonCommercial-NoDerivs 2.0 Korea |
dc.rights.uri |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
dc.title | 음주정책통합지표와 OECD 국가간 비교 |
dc.title.alternative | Composite Index of Alcohol Policies in OECD Countries |
dc.type | Article |
dc.type.local | Article(Series) |
dc.subject.keyword | 음주정책통합지표 |
dc.subject.keyword | OECD |
dc.subject.keyword | 음주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정영호 |
dc.identifier.doi | 10.23062/2014.09.9 |
dc.citation.title | 보건복지포럼 |
dc.citation.title |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
dc.citation.volume | 2014 |
dc.citation.volume | 215 |
dc.citation.number | 9 |
dc.citation.startPage | 89 |
dc.citation.endPage | 102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보건복지포럼 2014년 9월 통권 제215호, pp.89-102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2014.9 No.215, pp.89-102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