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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시설 유형별 서비스 수준 분석 및 개선방안

Title
보육시설 유형별 서비스 수준 분석 및 개선방안
Author(s)

김은정

Keyword
보육시설 ; 서비스질 ; 어린이집 ; 유치원
Publication Year
2014-07-11
Publisher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Citation
Health Welfare Issue & Focus No.248, pp.1-8
Abstract
- 시설유형별 서비스 질을 분석한 결과 전반적으로 시설이용에 따른 만족도는 기대수준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의 책임 있고 적극적인 보살핌 및 교육’에 대한 요구도가 시설유형에 관계없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어린이집의 경우 특수보육 서비스 (야간, 휴일, 영아전담, 24시 보육)와 가정어린이집의 0~2세 대상 보육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기대수준에 못 미치는 것으로 조사됨.
- 유치원의 경우 실내 놀이기구 및 교구, 정기적인 면담, 아동의 성장발달에 대한 교사의 고려 등의 항목에 대한 만족도가 기대수준에 못 미치는 것으로 조사됨.
- 국공립 어린이집(0~2세)과 국공립 유치원(5~6세)이 ‘운영시간 준수와 규정시간 내의 원활한 서비스 제공’에 대한 만족도(국공립 어린이집)와 기대수준 (국공립 유치원)이 낮게 조사됨에 따라 해당 시설에 대한 운영시간 준수 현황과 서비스 제공 실태에 대한 점검이 요구됨.
Table Of Contents
1. 논의 배경 및 목적
2. 분석대상 및 연구방법
3. 기대수준-만족도 GAP 분석
4. 연령별 이용시설에 따른 비교
5. 결론 및 제안
URI
http://dx.doi.org/10.23064/2014.07.248
ISSN
2092-7177
DOI
10.23064/2014.07.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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