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cal Unification Plan’ for shared growth with modern medicine and traditional medicine in Korea

Keyword 의료이원화 ; 의료일원화 ; 업무영역

Abstract

우리나라가 운영하고 있는 의료이원화(醫療二元化) 체계는 의료전문직의 전문성을 최대한 보장하기 위한 상호배타적인 교육·면허체계를 특징으로 한다. 그러나 최근 과학기술은 융·복합화 현상이 뚜렷하여 의-한의간 전통적인 경계를 희석시키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요구 역시 특정 분야의 서비스에 고착되는

것이 아니라 갈수록 다양화하는 추세로 변화하고 있다. 더욱이 빈발하고 있는 의-한의 직역간 갈등은 의료전문직에 대한 신뢰 하락과 사회적 비용의 증가를 초래하고 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는 의-한의 업무영역의 주요 쟁점과 아울러 현대의학과 전통의학의 관계 설정이라는 고민을 공유하고 있는 중국, 일본, 대만 등 주변 국가의 사례를 정리하여 의-한의 공생발전을 위한 통합적 접근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 의료계와 한의계, 정부간의 안정적인 논의구조 정착이 우선되어야 하며, 상호이해와 신뢰에 기반한 점진적이고 단계적인 통합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Subject Classification; Health care > Health care resour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