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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의 B2B 전자상거래 현황 및 활성화 전략 = Current Status and Strategies for B2B e-Commerce in the Hospital Sector

제목
병원의 B2B 전자상거래 현황 및 활성화 전략 = Current Status and Strategies for B2B e-Commerce in the Hospital Sector
저자

이견직

발행연도
2001-10-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인용정보
보건복지포럼 2001년 10월 통권 제60호, pp.60-67
초록
병원에 있어서의 전자상거래 확산은 온라인 보건의료서비스의 역할을 확대시킬 것이며, 또한 건강의 증대와 온라인 보건의료비즈니스를 위한 보건의료의 정보와 서비스의 온라인화와 관계된 컨텐츠(Content) 기회, 온라인 지지 그룹과 통신 네트워크와 관련된 공동체(Community) 기회, 거래를 위한 보건의료 재화 및 서비스와 관련된 상거래(Commerce)기회, 인터넷을 통한 보건의료 진료와 관련된 진료(Care)의 기회 등과 같은 많은 기회를 접하게 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한국전자거래진흥원의 최근 조사결과를 보면, 지난해 국내 시장 전자상거래 규모는 전체 산업매출(1050조원)의 1.67%인 17조 4167억원으로 이 가운데 B2B는 8조 1800억원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고에서는 거래방식 변화뿐 아니라 조직구조와 시장구조 및 산업구조의 변모까지 내포하고 있는 전자상거래의 영향력과 국내 현황 및 활성화 전략을 병원부문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1. 서론
2. 병원에 있어서 전자상거래로 인한 기회
3. 병원의 B2B 전자상거래 현황 및 장애요인
4. 병원의 B2B 전자상거래 유망 모델
5. 병원 B2B 전자상거래 활성화 전략
URI
http://dx.doi.org/10.23062/2001.10.7
ISSN
1226-3648
DOI
10.23062/200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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