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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분야 사회복무요원 직무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 우선순위 분석 = A Needs Analysis to Develop Job Competency of Social Service Agents

제목
사회복지 분야 사회복무요원 직무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 우선순위 분석 = A Needs Analysis to Develop Job Competency of Social Service Agents
저자

유진선 ; 손영은 ; 주연선

저자(타언어)
You, Jinsun ; Son, Youngeun ; Joo, Yeonsun
키워드
사회복무요원 ; 직무역량 ; 사회복무요원 교육 체계 ; 교육요구도 ; Locus for Focus 분석
발행연도
2023-09-30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인용정보
보건사회연구 제43권 제3호, pp.138-155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 분야 사회복무요원의 직무역량 향상을 위해 필요한 교육의 우선순위를 도출함으로써 교육 체계의 발전과 고도화를 위한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시설에서 복무하는 사회복무요원 378명과 사회복무요원이 배치되어 있는 근무기관 담당자 1,861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들이 인식하는 교육요구도의 수준을 비교하기 위하여 역량별 요구 수준과 현재 수준 불일치 정도를 확인하는 갭 분석과 Locus for Focus 분석을 활용하였으며, 교육요구도 종합 결과를 통해 교육의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근무기관 담당자와 사회복무요원 조사에서 제시된 대부분의 역량이 바람직한 수준과 현재의 수준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Locus for Focus 분석을 통해 응답자 집단별로 요구 수준과 불일치 정도가 모두 평균 이상인 역량을 교육요구도가 높은 역량으로 도출한 후, 공통적으로 제시된 역량을 중심으로 결과를 종합하였다. 교육의 필요성이 가장 높은 최우선순위 직무역량으로 ‘이용자지향’, ‘대상자이해’, 관계형성’, ‘커뮤니케이션’, ‘민원응대’ 역량이 선정되었으며, 차순위 역량으로 ‘인권존중’, 이용자욕구파악’, ‘공감’, ‘케어기술(돌봄)’이 나타났다. 본 연구는 사회복무요원과 근무기관 담당자 양측의 교육요구와 인식을 함께 조사하고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결론을 도출하였으며, 사회복무요원의 직무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 우선순위를 분석하여 사회복무요원 교육과정을 역량 기반으로 설계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근거를 마련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ISSN
1226-072X
DOI
10.15709/hswr.2023.43.3.138
KIHASA 주제 분류
사회서비스 > 사회서비스 일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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