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 양극화 진단과 사회정책 대응 = A Study on the Diagnosis of Korean Social Polarization and Response to Social Policy

키워드 양극화 ; 격차 ; 사회보장

초록

양극화는 사회통합과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낮추는 주요 원인으로 작동할 수 있다. 우리 연구는 양극화 현상을 횡단적, 종단적으로 분석하여 양극화 현상이 사회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특히 소득, 자산, 노동시장, 사회참여 측면의 양극화 현상과 고령화 현상 같은 미래 양극화 현상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 연구를 통해 발견된 두 가지 지점은 양극화 현상에 더해 격차가 더 진행되고 있다는 점과 시장에서 발생하는 격차가 정부개입 이후에 줄어드는 점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양극화 해소를 위해 시장을 통한 대처 방안과 사회안전망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