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entifying Areas and Ways for Improvement in Food Safety

Abstract

식품사고분석, 식약청 조직개편, 전문가와 소비자 인식조사를 통해 2009년 기점으로 식품안전분야 취약점을 도출하였다. 식품안전관리체계 다원화, 식품안전정보 수집 및 전달 체계 미흡, 식품유해물질 관리체계 취약, 식품검사기관의 관리 소홀, 소비자와의 소통 부족

등이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국내 식품안전규제의 일원화, 식품검사기관의 규제 강화 및 완화, 식품유해물질의 관리체계를 상시적, 한시적으로 구분하여 시의성있게 관리, 그리고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는 정보가공 및 전달로 제안되었다.

향후 시대별로 식품안전분야 취약점을 도출하고, 개선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연구는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