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미래의 삶을 위한 자산 실태 및 대응방안 = The Current Status of Assets and Responses of Young Adults in South Korea

키워드 자산 ; 부채 ; 자산형성지원정책 ; 청년 ; 청년정책

초록

이 연구는 청년의 미래 삶을 위한, 청년의 자산 및 부채 실태와 자산의 양상 및 복지욕구에 대해 살펴보고, 정책적 함의점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외 문헌을 고찰하고 중앙정부 및 지자체에서 수행하는 자산형성 정책 사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청년의 자산 및 부채를 분석하고, 자산을 둘러싼 청년층의 변화된 인식과 태도 그리고 복지욕구를 당사자 관점에서 파악 및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청년 미래의 삶을 위한 정책적 함의점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