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line상의 소비자 식품 안전정보 제공현황 및 정책과제 = Consumer Food Safety Information on the Internet and Policy Implications

초록

식품안전성 문제는 객관적인 평가를 통한 노력으로 이루어 질 수 있으나 소비자의 지식이나 정보가 부족한 상태에서는 식품안전에 대한 적절한 판단을 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식품안전에 대한 정보 및 지식을 소비자에게 정확히 전달할 수 있는 효율적인 정보전달 환경의 구축이 필요하다.

본 고에서는 국내 On-line 상의 식품안전정보 제공현황을 제시하고 향후 효율적인 정보제공 환경을 위한 정책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국내 On-line 상의 식품안전정보 제공 현황은 소비자의 정보수요를 충족시켜주지 못하고 있는 상황으로 식품안전정보를 총체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의 확립이 무엇보다도 시급하다. 농축산물, 수산물, 가공식품분야를 포함하는 총체적인 식품안전 정보를 일원화된 시스템을 통하여 소비자들에게 제공함으로서 소비자들의 정보접근성을 향상시켜줄 필요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