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의무기록(EMR) 인증제 확산을 위한 해외 사례 비교 연구 - 중소병원 지원방안을 중심으로 = A Comparative Study of Five Countries on Expanding Electronic Medical Record (EMR) Certification System - Focusing on Supports for Small Hospitals

키워드 전자의무기록(EMR) ; 전자건강기록(EHR) ; 인증제 ; 중소병원

초록

이 연구는 2020년 6월 국내에서 시행된 전자의무기록(EMR) 인증제에서 의료기관 중 거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중소병원(병원과 의원급 의료기관)의 인증제 참여 비율이 여전히 낮은 상황에 대한 고민에서 출발하였다. 해외 주요 국가들의 인증된 EMR 또는 전자건강기록(EHR) 시스템의 확산 방안에 대해 중소병원에 대한 지원방안을 중심으로 고찰하고, 국내 중소병원의 EMR 인증제 참여 확대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주요 내용으로, 국내 EMR 인증제 도입 배경과 내용, 인증제 현황, 인증제 확산 정책에 대한 동향과 한계점을 살펴보고, 해외 5개국(미국, 영국, 대만, 호주, 캐나다)에서 중소병원을 대상으로 시행했던 인증된 EMR 시스템의 확산 방안들에 대한 특징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