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자녀 양육과 고령자의 건강, 인지기능 및 삶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 The impact of grandparent caregiving on health, cognitive functioning and satisfaction with life of older people

키워드 고령자 ; 돌봄 ; 손자녀 ; 건강 ; 인지기능 ; 삶의 만족도

초록

기대수명의 증가와 영유아 사망률 감소 등으로 인해 과거에 비해 고령자가 조부모가 될 가능성이 높아졌으며, 손자녀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비공식 돌봄 중 하나로서 고령자의 손자녀 양육은 여러 국가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에서의 손자녀 양육이 고령자의 건강, 인지기능 및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인과효과를 손자녀 양육 선택의 내생성을 고려하여 엄밀히 추정하였다.

손자녀 양육은 고령자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손자녀 양육은 고령자가 스스로의 건강상태를 보통 이상이라고 간주할 확률을 상승시키며, 인지기능과 전반적 삶의 질 만족도를 개선시켰다. 이러한 효과는 특히 여성 고령자와 55-74세 고령자에게서 두드러졌으며, 양육 여부 외에 양육한 손자녀 수, 양육 기간, 주당 양육 시간 등 양육 강도도 주관적 건강상태, 인지기능, 전반적 삶의 질 만족도와 양의 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