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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시설 이용시점과 아동발달: 분위회귀를 통한 분석 = Timing of Early Childcare Use and Child Development: A Quantile Regression

제목
보육시설 이용시점과 아동발달: 분위회귀를 통한 분석 = Timing of Early Childcare Use and Child Development: A Quantile Regression
저자

강지영 ; 전계형

저자(타언어)
Kang, Ji Young ; Jeon, Gyeahyung
키워드
보육서비스 ; 내재화 ; 외연화 ; 수용어휘력 ; 학습준비도 ; 분위회귀 분석
발행연도
2022-09-30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인용정보
보건사회연구 제42권 제3호, pp.190-206
초록
본 연구는 한국아동패널(Panel Study of Korean Children) 1차년도(2008년)부터 7차년도(2014년)까지의 자료를 사용하여 보육시설을 이용한 아동들 간 보육시설 이용 시작 시점에 따른 발달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분위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보육시설 이용 시작 시점이 이른 집단과 늦은 집단 간에 아동발달(내재화⋅외현화 행동, 수용어휘력, 학습준비도) 분포상 차이가 발생하는지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문제행동의 위험도가 높은 경우(문제행동 수준 분위가 높은 경우) 보육서비스를 일찍 이용할수록 내재화 및 외현화 점수가 더 높았다. 그러나 이러한 부정적인 문제행동은 장기간 지속되지는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학습준비도가 낮은 경우(20~30% 분위) 보육서비스를 일찍부터 이용하기 시작한 아동들이 2012년(만 4세)부터 보육시설을 이용한 그룹에 비해 의사소통 점수가 더 높게 나타났다. 셋째, 부모 중 한 명이 고등학교를 졸업한 가구의 아동을 대상으로 보육서비스 이용 시작 시점별 차이를 살펴본 결과, 보육서비스 이용 시작 시점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학습준비도의 차이를 발견하지 못했다. 이를 바탕으로 보육서비스가 효과적일 수 있도록 고위험군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과 저학력 부모 가구 아동을 위한 보육서비스 등의 정책적 지원을 제안한다.
ISSN
1226-072X
KIHASA 주제 분류
사회서비스 > 아동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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