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담당인력의 테크노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technostress of the social welfare officials

키워드 테크노스트레스 ; 사회복지공무원 ; 사회보장정보시스템

초록

이 연구는 사회복지분야에서 정보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는 사회복지 담당인력의 테크노스트레스 관련 경험과 사례 그리고 인식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규명하기 위해 사회복지담당공무원과 복지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테크노스트레스 경험을 분석하고, 사회복지 영역에서 강조하고 있는 사각지대 발굴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사회복지담당 공무원의 테크노스트레스 경험을 종합적으로 살펴보았다.

사회복지 담당인력을 대상으로 테크노스트레스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조사하였고, 인식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경로분석을 수행하여 테크노스트레스가 어떠한 요인에 의해 발현되고 가중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담당인력의 테크노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새롭게 도입되는 정보시스템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는 한편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