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통합을 위한 사회보장부문 사회협약 연구 = A study on the social agreement on social security sector for social inclusion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사회ㆍ경제구조의 변화에 부합하는 지속가능한 사회보장제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재계, 노동계, 종교계, 정부 등 사회각계가 참여하는 사회보장부문 사회협약 체결을 통해, 복지정책 방향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여 사회갈등 최소화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목적을 수행함.

- 첫째, 효율적 사회협약 추진을 위한 사회협약의 방식, 범위 등 우리나라의 상황에 적합한 사회보장부문 사회협약 모델 개발